Thumbnail Database Viewer

Digital Forensic Wikipedia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소개

Thumbnail Database Viewer는 Windows의 폴더에서 사용되는 섬네일 캐시를 보여주기 위한 도구이다. 섬네일은 폴더 내의 파일의 축소판이며, 섬네일 캐시는 원본 이미지가 삭제되더라도 보존한다.
본 도구는 ‘http://www.itsamples.com/thumbnail-database-viewer.html’ 에서 다운로드하여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사용법

[그림 1] Thumbnail Database Viewer 실행 결과

섬네일 파일인 ‘thumb.db’나 ‘thumbcache_*.db’ 파일을 도구 화면으로 드래그 앤 드롭 한다. 또는 좌측의 디렉터리를 선택한 후 ‘Search’ 버튼을 누르면 섬네일 파일 경로 목록이 출력되고, 파일을 선택하면 우측에 해당 파일의 섬네일을 보여준다. ‘File > Open’을 통해서도 섬네일 파일을 열 수 있다. ‘File > Option’에서는 본 도구를 항상 위로 고정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다. [그림 1]는 Thumbnail Database Viewer를 실행한 결과 화면이다.





도구 기능

‘File > Save Thumbnail As...’를 통해 선택한 섬네일을 이미지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섬네일 추출 결과를 일괄적으로 보고서 형태로 출력해주는 기능은 없다.

제한사항

도구 매뉴얼에는 ‘thumb.db’나 ‘thumbcache_*.db’ 파일을 추출하여 보여준다고 하였다. 하지만 실행 결과, 파일 추출은 정상적으로 하지만 뷰어에서 ‘thumbcache_*.db’ 파일은 출력되지 않았다.
이 도구는 Windows XP 이상의 운영체제를 지원한다.

수사 활용 방안

소개서에서 기술했듯이 원본 이미지 파일이 삭제되더라도 섬네일 캐시로 저장된다. 그렇기 때문에 삭제된 이미지 파일에 대한 정보를 찾아야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