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DataBack

Digital Forensic Wikipedia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소개

GetDataBack은 Runtime이 개발한 데이터 복구 도구이며 Windows 운영체제 환경에서 실행 가능하다. 상용 소프트웨어로 1개의 라이선스는 US $ 79(약 81,844원)이고, 최신 업데이트는 2014년 3월 29일 v1.02이다.

사용법

(1) GetDataBack Simple

[그림1] 하드디스크 탐색 화면
[그림2] 파일시스템과 파티션 탐색 화면
[그림3] 파티션 복구 화면

GetDataBack을 실행하면 하드디스크를 탐색한다([그림1] 참조). 하드디스크를 클릭하면 파일시스템과 각 파티션을 탐색하고([그림2] 참조) 출력된 파티션을 클릭하면 데이터 복구가 실행된다([그림3] 참조).





























(2)GetDataBack for NTFS

[그림4] 진행방식 설정 화면

GetDataBack for NTFS를 실행하면 진행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디폴트 세팅, 퀵 스캔, 데미지 입은 파일 시스템 복구, 삭제된 파일 복구를 선택한 후 우측 하단에 있는 Next를 클릭한다([그림4] 참조).

[그림5] 드라이브 선택 화면

STEP 1에서는 드라이브를 선택할 수 있다. 드라이브 선택 후 우측 하단의 Next를 클릭한다. 실행화면은 다음 [그림5]과 같다.

[그림6] 파일 시스템 선택 화면

STEP 2에서는 파일시스템을 선택한다. 지원하는 파일시스템은 NTFS 하나로 이 외의 파일시스템은 선택이 불가능하다. 선택 후 우측 하단의 Next를 클릭한다. 실행화면은 다음 [그림6]와 같다.

[그림7] Recovery Tree 화면

STEP 3은 복구가 끝난 Recovery Tree 화면이다. 실행화면은 다음 [그림7]와 같다.









(3)GetDataBack for FAT

[그림8] GetDataBack for FAT 실행화면

GetDataBack for FAT은 FAT12/32를 지원한다. 디폴트 세팅, 파일시스템 기반, 삭제된 파일 복구를 선택할 수 있다. 실행화면은 [그림8]과 같다.

[그림9] 드라이브 선택화면

삭제된 파일 복구를 선택하면 드라이브 선택화면이 나타난다. 실행화면은 [그림9]과 같다.

[그림10] 파일시스템 선택화면

Next를 클릭하면 파일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고 파일시스템의 세부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실행화면 다음 [그림10]과 같다.

[그림11] 삭제된 파일들이 복구된 화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트리 형태로 존재하는 폴더와 복구된 폴더들을 볼 수 있다. 실행화면은 [그림11]와 같다.










도구 기능

GetDataBack은 지원하는 파일시스템을 통합하여 복구하는 GetDataBack Simple과 NTFS 전용 복구 툴인 GetDataBack for NTFS, FAT 전용 복구 툴인 GetDataBack for FAT으로 구성되어 있다. 복구 결과는 트리 형태로 출력하며 별도로 저장이 가능하다.

제한사항

운영체제는 Windows만 지원하고 파일시스템은 NTFS, FAT12, FAT32에 한하여 지원한다.

수사 활용 방안

파일 포맷별로 타 데이터 복구 도구와 복구율을 비교하여 성능이 뛰어날 경우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