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Rescue For Mac

Digital Forensic Wikipedia
JoonYongKim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1월 22일 (목) 22:02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소개[편집]

Data Rescue For Mac은 PROSOFT engineering Inc.가 개발한 데이터 복구 도구이며 OS X 운영체제 환경에서 실행 가능하다. 상용 소프트웨어로 1개의 라이선스는 US $ 149(약 154,364원)이고, 마지막 업데이트는 2014년 3월 26일이고 버전은 v3.2.3이다.

사용법[편집]

[그림1] 세 가지 Recovery 모드 선택화면

Data Rescue For Mac을 실행하면 Scan을 시작하는 Start New Scan, 중단되었던 Scan을 다시 시작하는 Resume Suspended Scan, 완료된 Scan을 보여주는 Browse Completed Scans 세 가지 Recovery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실행화면은 다음 [그림1]과 같다.

[그림2] 드라이브 볼륨 선택화면

Start New Scan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드라이브나 볼륨을 선택할 수 있다. 실행화면은 다음 [그림 2-2-26]과 같다.

[그림3] Task 선택화면

다음 단계는 Quick Scan, Deep Scan, Deleted Files Scan, Clone, Analyze, FileIQ 다섯 가지 Task를 선택할 수 있다. Task 종류에는 실제로 존재하는 디렉터리만 찾는 Quick Scan, 복구 가능한 파일을 찾는 Deep Scan, 삭제된 파일을 찾는 Deleted Files Scan, 드라이브를 그대로 복사하는 Clone, 데이터를 얼마나 정확히 읽는지 확인하는 Analyze, 새로운 파일 타입을 배우는 기능인 FileIQ가 있다. 실행화면은 다음 [그림3]와 같다.

[그림4] workspace 선택화면

다음 단계는 workspace를 선택할 수 있다. Workspace는 Scan의 결과를 저장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실행화면은 다음 [그림4]과 같다.

[그림5] 탐색된 트리형태의 폴더 화면

Workspace를 선택하면 폴더들이 트리형태로 나타난다. 실행화면은 다음 [그림5]와 같다.

[그림6] 복구모드 실행화면

폴더를 선택하거나 폴더 안의 파일을 선택하여 복구할 수 있다. 실행화면은 다음 [그림6]와 같다.








도구 기능[편집]

[그림]Analyze 실행화면

도구를 실행하면 드라이브를 스캔하는 Start New Scan과 중단했던 Scan 기능을 다시 시작하는 Resume Suspended Scan과 Scan이 완료된 Browse Completed Scan이 있다. Task 종류에는 실제로 존재하는 디렉터리만 찾는Quick Scan, 복구 가능한 파일을 찾는 Deep Scan, 삭제된 파일을 찾는 Deleted Files Scan, 드라이브를 그대로 복사하는 Clone, 데이터를 얼마나 정확히 읽는지 확인하는 Analyze, 새로운 파일 타입을 배우는 기능인FileIQ가 있다. Analyze 실행화면은 다음 [그림]과 같다.





제한사항[편집]

운영체제와 파일시스템이 Mac만 지원한다.

수사 활용 방안[편집]

Stellar Phoenix Mac Data Recovery와 기능적인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추가 기능으로 데이터를 얼마나 정확히 읽는지 확인하는 Analyze, 새로운 파일 타입을 배우는 기능인 FileIQ가 있다. Windows 복구를 지원하거나 전용으로 쓰이는 도구들에 비해 소요시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