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ite Database Browser

Digital Forensic Wikipedia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소개

SQLite Database Browser는 Tabuleiro에서 제공하는 무료 유틸리티이다. 최신 버전은 3.3.1이고, 본 항에서는 최신버전인 3.3.1버전을 기반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SQLite Database Browser는 Windows와 Macintosh 에서 동작하는 유틸리티이다. 또한 사용하기 편리하게 GUI로 동작한다. 입력 가능한 파일은 SQLite 데이터베이스 파일만 된다.


사용법

[그림 1] SQLite Database Browser 실행 화면

SQLite Database Browser를 실행하면 [그림 1]와 같다. 입력한 SQLite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구조를 왼쪽 화면에서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다. 오른쪽 화면에는 SQL Log가 출력된다.




도구 기능

[그림 2] SQLite Database Browser의 메뉴 모음

화면의 상단에 있는 메뉴들을 통해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조작이 가능하다. [그림 4-2-60]와 같이 File, Edit, View, Help 메뉴가 있고, 그 아래에는 단축 아이콘이 있다.


[그림 3] File 메뉴

File 메뉴에는 [그림 3]와 같이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거나 기존에 있던 데이터베이스를 열기, 닫기, 편집 내용 쓰기, Compact(복원 지점 생성하기), Revert (복원지점으로 되돌리기), Extension 파일 읽어오기, 들여오기, 내보내기 등의 기능이 있다.


[그림 4] Import, Export 메뉴

New Database 메뉴를 클릭하면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제일 먼저 입력해야하고, 이름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테이블을 생성하는 화면으로 넘어간다. Import, Export 메뉴에서는 [그림 4]와 같이 SQL파일 또는 Csv파일로 내보내거나 들여오기를 할 수 있다.


[그림 5] Edit 메뉴

[그림 5]와 같이 Edit 메뉴에는 테이블을 생성하거나 수정, 삭제할 수 있고, 인덱스를 생성 할 수 있다.


[그림 6] 테이블 생성하는 화면

Create Table 메뉴를 클릭하면 테이블을 생성 창이 [그림 6]와 같이 나타난다. 테이블 안의 필드 값을 추가하거나 삭제, 수정할 수 있고, 이에 대해 하단 화면에는 SQL 쿼리문이 자동으로 화면에 출력된다.


[그림 7] 인덱스 생성 화면

Create Index 메뉴를 클릭하면 [그림 7]와 같이 인덱스를 생성 할 수 있다.


[그림 8] View 메뉴

View 메뉴에서는 [그림 8]와 같이 SQL Log, Plot, DB Schema, DB toolbar를 화면에 보이게 할 것인지 여부를 선택하는 메뉴가 있고, References 메뉴가 있다.


[그림 9] SQL Log 화면

SQL Log는 SQLite Database Browser의 화면 오른쪽에 창이 위치하고 있다. [그림 9]와 같이 Application에 의해 생성된 SQL문과 사용자에 의해 생성된 SQL문이 Log 화면에 출력된다.


[그림 10] Plot 화면

Plot은 [그림 10]와 같이 사용자가 선택한 컬럼들의 상관관계를 그래프로 출력해준다.


[그림 11] DB Schema 화면

DB Schema는 [그림 11]와 같이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 인덱스, 뷰, 트리거에 대한 정보를 화면에 출력한다.


[그림 12] Preferences 의 Database 화면

Preferences 메뉴에는 Database, SQL, Extensions 설정이 가능하다. [그림 12]는 Preferences 메뉴의 Database 창이다. 데이터베이스 인코딩, 외래키, 파일 생성 경로, 프리패치 블록 크기에 대해 설정 할 수 있다.


[그림 13] Preferences 의 SQL 화면

[그림 13]는 Preferences 메뉴의 SQL 창이다. 화면에 출력되는 SQL 쿼리문의 글자 색깔과 글꼴 등의 설정을 할 수 있다. Extensions 창에는 여러 개의 Extensions 파일을 읽어 들였을 때 어느 Extensions 파일을 읽어 들일지 선택하는 창이다.


[그림 14] SQL Database Structure 화면

SQLite Database Browser의 화면 가운데에는 Database Structure, Browse Data, Edit Pragmas, Excute SQL창이 있다. Database Structure 창은 [그림 14]와 같이 DB Schema 창과 화면에 출력되는 정보가 동일하다.


[그림 15] Browse Data 화면

Browse Data는 테이블에 대한 정보를 [그림 15]와 같이 화면에 출력해준다.


[그림 16] 셀 편집 화면

이 테이블의 셀을 더블 클릭하면 [그림 16]와 같이 편집하는 창이 생성된다. 셀의 값을 편집 할 수 있다.


[그림 17] Edit Pragmas 화면

Edit Pragmas는 [그림 17]와 같이 모든 옵션 사항에 대해서 편집이 가능하다.


[그림 18] Execute SQL 화면

Execute SQL 에서는 직접 사용자가 SQL 쿼리문을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다. [그림 18]는 쿼리문을 실행 한 후, 결과가 출력된 화면이다.


제한사항

Execute SQL에서 직접 SQL 쿼리문을 입력하고 실핼 할 때 결과가 값이 출력되는 속도가 느리다.


수사 활용 방안

SQLite Database Browser는 SQLite 기반의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최소한의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복잡하지 않고 이용하기가 쉽다. 간단한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하는데 유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