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Recovery
소개[편집]
Quick Recovery는 Unistal Systems 社가 개발한 데이터 복구 도구이며 Windows 운영체제 환경에서 실행 가능하다. 상용 소프트웨어로 1개의 라이선스는 US$ 49(약 50,764원)이다.
사용법[편집]
Quick Recovery를 실행하면 Quick Recovery, Exhaustive Recovery, Raw Recovery, Disk imaging 네 가지 Recovery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실행화면은 다음 [그림1]과 같다.
Quick Recovery는 빠른 복구 모드로 클릭하면 드라이브들과 디스크들이 나열되며 복구를 원하는 드라이브나 디스크를 선택하여 Next를 클릭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실행화면은 다음 [그림2]과 같다.
다음 단계에서는 선택한 드라이브나 디스크의 파일시스템과 용량, 할당영역과 미 할당영역 정보를 보여준다. 좌측 하단에 Search Exhaustive를 체크하면 Quick Recovery에서 부족한 부분까지 복구가 가능하다.
실행화면은 다음 [그림3]과 같다.
다음 단계에서는 복구가 진행되는 상황을 보여준다.
실행화면은 다음 [그림4]과 같다.
Search Exhaustive를 체크하지 않으면 복구가 끝나고 선택하라는 메시지 창이 뜬다.
실행화면은 다음 [그림5]과 같다.
Raw Recovery는 복구를 원하는 드라이브나 디스크에서 포맷을 선택하고 저장 경로를 입력하여 파일을 복구하는 기능이다.
실행화면은 다음 [그림6]과 같다.
도구 기능[편집]
사용자가 복구하고자하는 파티션에서 데이터를 복구해주는 전형적인 데이터 복구 도구이다. Quick Recovery는 Quick Recovery, Exhaustive Recovery, Raw Recovery, Disk imaging의 총 4가지 복구 모드를 제공하고 있다. Quick Recovery 모드는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활용하여 복구하며 Exhaustive Recovery는 전체 파티션을 순환하며 복구하는 카빙 기능을 제공한다. Quick Recovery 도구에서는 사용자가 복구하고자 하는 포맷을 선택할 때에는 Raw Recovery 기능은 사용해야한다.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Disk imaging은 디스크 이미징 기능으로 데이터 복구 기능이 아니다. 복구 결과는 별도의 Search 기능을 활용하여 파일 포맷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파일명, 날짜, 파일 크기 조건으로 탐색 가능하다.
실행화면은 다음 [그림7]과 같다.
제한사항[편집]
운영체제는 Windows만 지원하고 파일시스템은 NTFS, FAT만 지원한다. Exhaustive Recovery 과정 중에 중단되는 경우가 있다.
수사 활용 방안[편집]
복구 기능 자체에는 타 도구와 큰 차이가 없으나 복구 결과로부터 찾고자 하는 파일 포맷과 사이즈, 날짜 등으로 검색이 용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