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C

Digital Forensic Wikipedia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정의 및 설명[편집]

외부와 가장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PC의 통신장치로, 근거리통신망을 뜻하는 랜(LAN)과 비디오카드나 모뎀처럼 PC의 확장슬롯에 꽂혀 사용되는 장치를 의미하는 카드(card)를 합친 용어이다.
네트워크카드와 이더넷카드·이더넷어댑터·NIC(Network Interface Card) 등 다양하게 불린다. 여기서 이더넷(Ethernet)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랜의 방식이다.
랜에 연결된 PC나 워크스테이션들은 대체로 이더넷이나 토큰링(token ring)과 같은 근거리통신망 전송기술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랜카드를 장착하고 있다.
콘트롤칩과 통신전용칩·버퍼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가운데 콘트롤칩은 데이터의 입출력과 기본적인 기능을 관장하며, 통신전용칩은 통신기능을 관장하고, 버퍼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을 가진다.
보드의 형태에 따라 ISA(Industry Standard Architecture)용과 EISA(Extended Industry Standard Architecture)용으로 구분된다.
또한 지원되는 커넥터의 형태에 따라 AUI(attachment unit interface)+동축케이블, AUI+TP(Twisted Pair), AUI+동축케이블+TP 등의 종류가 있다.
이 가운데 AUI+동축케이블+TP로 이루어진 것을 콤보(Combo)형이라고 한다.[1]


참고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