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
정의 및 설명[편집]
Mac OS는 Apple이 매킨토시(Macintosh) 용으로 개발한 GUI 운영체제이다.
처음에 이 운영체제는 매킨토시에 포함된 이름 없는 운영체제로 간단히 시스템 소프트웨어라고 불렸으나, 1997년 Mac OS 7.6의 출시와 함께 이름이 Mac OS로 바뀌었다.
옛날 버전의 Mac OS는 모토로라 68000 기반 매킨토시에서만 호환되었다. 그 후 Apple이 파워PC 기반 매킨토시를 내놓으면서 Mac OS는 파워PC용으로도 포팅되었다.
Mac OS 8.1은 모토로라 68000 기반 매킨토시(모토로라 68040)에서 호환되는 마지막 버전이었으며, Mac OS X는 파워PC만을 지원하다가 인텔 Mac을 출시하면서 10.4.4버전부터 인텔 프로세서용으로 포팅되었다.
Mac OS는 크게 나누어 전통적인 클래식 시리즈(시스템 1.0 ~ Mac OS 9)와 새로운 Mac OS X 이후의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술 현황[편집]
Mac OS의 커널은 XNU라고 불린다. 맥 OS X 운영체제에 사용할 목적으로 애플이 인수하고 개발한 컴퓨터 운영 체제 커널이다.
XNU는 X is Not Unix를 말한다. XNU은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데, Mach, BSD, I/O-kit, Drivers로 구성되어 있다.
Mach는 유닉스와 BSD 커널의 증가하는 복잡성에 대응하기 위하여 1985년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진행된 운영체제 프로젝트이다.
최초의 마이크로커널로서, 메모리관리, 스케줄링, 그리고 프로세스 간 통신(IPC)만을 포함하고 있고, 다른 운영체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파일 시스템, 네트워킹, 보안 디바이스 드라이버 등은 유저 공간에 서버라 불리는 모듈로 구현한다.
BSD는 Mach 태스크 상에서 유닉스 프로세스를 구현하며, Mach 예외처리와 Mach IPC 상에서 유닉스를 구동한다. 여기서 TCP/IP 네트워킹과 마찬가지로 유닉스 파일시스템이 구현되어 있으며 POSIX를 포함하고 있다.
I/O-kit는 objective C언어로 구현되어있으며 따라서 객체 지향적이며 디바이스 드라이버의 상속 구조를 띄고 있다.
Mac OS의 내부 구조에 대한 연구는 Apple의 폐쇄적인 특성 때문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지는 않았으며, 내부 요소들의 역할만 알려져 있는 상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