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Rescue For Windows PCs
소개[편집]
Data Rescue For Windows PCs는 PROSOFT engineering Inc.가 개발한 디스크 이미징 도구이며 Windows 운영체제 환경에서 실행 가능하다. 상용 소프트웨어로 1개의 라이선스는 US $ 99(약 102,564원)이고, 최신 업데이트는 2014년 버전은 v3.2이다. 복구를 원하는 해당 드라이브에서 복구된 파일을 추출하며 기능은 거의 모든 유형의 데이터를 복구하고 원하는 데이터를 복구하는 고급 필터 옵션이 있다. 원하는 위치에 여러 항목을 한 번에 복원하며, 실수로 삭제된 파일 및 폴더도 복구한다.
사용법[편집]
도구를 실행하면 드라이브나 파티션을 선택할 수 있다. 실행화면은 다음 [그림1]과 같다.
다음 단계에서는 파티션의 파일시스템과 사이즈 정보를 알 수 있다. 실행화면은 다음 [그림2]와 같다. 좌측 하단에 View File System을 클릭하면 파티션의 LBA, 사이즈, 부트섹터, 파일시스템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복구된 파티션을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복구된 데이터가 저장된 폴더를 트리형태로 볼 수 있다. 실행화면은 다음 [그림3]과 같다.
도구 기능[편집]
복구한 데이터 저장이 가능하고 파일 검색 기능이 있다. 파일의 세부정보를 보여주고 디스크 복사를 할 수 있고 텍스트 형태의 보고서 생성도 가능하다.
제한사항[편집]
운영체제는 Windows만 지원하고 파일시스템도 NTFS와 FAT만 지원한다. 드라이브 선택에서 C, D, E 등 하나의 드라이브가 선택이 안되고 하드디스크 전체만 선택이 가능했다.
수사 활용 방안[편집]
타 복구 도구에 비하여 Data Rescue만의 특별한 장점이 없어 수사 활용도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