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B backup

Digital Forensic Wikipedia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adb backup 명령어 사용법

사용자 정보 및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ADB backup안드로이드 명령어를 이용하여 백업할 수 있다. ‘ADB backup’은 안드로이드 4.0 이상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옵션 선택을 통해 sdcard와 설치된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에 대한 선별 수집을 할 수 있다. 아래그림은 ’ADB backup’ 명령어의 사용법을 출력한 화면이다. ’[-f <file>]’은 백업 파일의 경로 및 이름을 지정하는 옵션이다. [-apk|-noapk]’는 현재 스마트기기에 설치된 애플리케이션 설치 파일을 백업 파일에 포함 할 것인지를 지정하는 옵션이다. 해당 옵션 지정 시 ’ADB backup’의 실행 결과는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때 사용한 ‘.apk’ 파일을 별도로 백업한다.


backup

데이터 백업

ADB backup’ 명령어가 실행되면 스마트기기의 화면이 아래 그림과 같이 전환된다. 백업할 데이터에 비밀번호를 지정할 수 있으며, 아래 그림과 같이 오른쪽 하단의 ‘데이터 백업’ 버튼을 선택하게 되면 데이터 백업이 시작된다.








-apk

'-apk’ 옵션 지정 시 실행 결과

’-apk’ 옵션을 지정할 경우 아래그림과 같이 애플리케이션 설치 시 사용 되었던 ‘.apk’ 파일이 함께 백업된다.





list packages

cmd창에 ’adb shell pm list packages’를 입력하게 되면 현재 PC와 연결된 스마트기기에 설치된 애플리케이션 패키지 목록이 출력된다. 패키지 이름을 알 수 있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백업할 애플리케이션 패키지이름을 나열하여 입력하게 되면, 패키지를 백업할 수 있다.

-설치된 애플리케이션 목록 확인
화살표.png
‘adb backup’을 이용한 선별 백업


restore

아래그림은 백업 데이터를 복원하는 명령어이다. 인자 값으로 백업 파일의 경로를 입력한다. ‘adb restore’ 명령어를 입력하면, 데이터 백업 실행과 동일하게 현재 PC와 연결된 스마트기기의 화면이 아래 그림과 같이 전환되며, 백업 파일에 대한 비밀번호를 요구한다. 비밀번호 입력 후(백업 파일에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다면), 오른쪽 하단의 데이터 복원을 선택하면, 백업 파일에 저장했던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가 연결된 스마트기기에 복원된다.

백업 데이터 복원 명령어
화살표.png
백업 데이터 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