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매체
저장매체로는 하드디스크, 플래시 메모리, 광디스크, 외장 하드디스크, 타임캡슐 등 이 있다.
하드디스크[편집]
하드디스크(Hard disk)[1]는 비휘발성, 임의접근이 가능한 컴퓨터의 보조 기억 장치이다. 보호 케이스 안에, 회전하는 하드디스크 플래터와 플래터를 구동하는 스핀들 모터로 이루어진 것이 특징이다. 데이터는 플래터 표면에 코팅된 자성체에 기록되며, 회전하는 플래터 위에 부상하는 입출력 헤드에 의해 자기적으로 읽고 쓸 수 있다.
하드 디스크는 플로피 디스크와 같은 자기 기록 매체이나, 플로피 디스크와 다르게 금속재질의 플래터에 기록하기 때문에 단단하다는 뜻으로 하드라는 이름이 붙었다. 일반적으로 아직까지는 개인용 컴퓨터의 운영 체제를 담는 용도로 없어서는 안 될 저장 매체로 많이 쓰이고 있다. 여러 가지 특성이 우수한 반도체 기반의 기록 매체인 SSD(Solid State Drive)가 가격하락과 함께 저장 매체 시장에 서서히 진입하고는 있으나, 예상보다 그 속도는 느리다.
일반적으로 아직까지는 개인용 컴퓨터의 운영 체제를 담는 용도로 없어서는 안 될 저장 매체로 많이 쓰이고 있기 때문에, 포렌식 조사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디스크이다. 이러한 하드 디스크의 특징을 고려하여 일반데이터 및 고의적으로 은닉한 데이터를 획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플래시 메모리[편집]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2]는 전기적으로 데이터를 지우고 다시 기록할 수 있는 비휘발성 컴퓨터 기억 장치를 말한다. EEPROM과 다르게 여러 구역으로 구성된 블록 안에서 지우고 쓸 수 있다. 플래시 메모리는 EEPROM 보다 생산 비용이 적기 때문에, 어느 정도 중요 분량의 비휘발성인 고체 상태(Solid-tate) 저장 매체로 주로 사용된다.
임베디드 기기의 플래시 메모리로 SD카드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데 SD(Secure Digital)카드는 마쓰시타와 샌디스크, 도시바가 디지털 카메라, 핸드헬드 컴퓨터, PDA, GPS 장치와 같은 휴대용 장치에 사용하기 위해 개발한 플래시 (비휘발성) 메모리 카드 포맷이다. 2011년 기준으로, SD 카드의 용량은 8 메가바이트에서 2 테라바이트까지 사용할 수 있다. 4∼32 기가바이트를 갖춘 카드들은 높은 용량을 지원하는 것을 구분하기 위해서 SDHC로 구분하며, 64 기가바이트 제품부터는 SDXC라는 별도의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활용 예로 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 디지털 카메라, 휴대 전화를 들 수 있다. 일반적인 데이터를 저장하고 컴퓨터 사이에 데이터를 옮기는 용도로 USB 드라이브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 때 에도 플래시 메모리가 쓰인다. 또한 게임 자료를 저장하기 위해 EEPROM 대신 플래시 메모리가 자주 사용되고 있어 게임 시장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
이와 같이 플래시 메모리는 임베디드 기기 및 일반 컴퓨터 등의 대부분의 기기에서 사용되고 포렌식으로 유의미한 데이터가 잔존하기 때문에 해당 플래시 메모리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분석 대상 기기에서 사용되는 플래시 메모리 종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광디스크[편집]
광디스크(ODD, Optical Disc Drive)[3]는 빛의 반사를 이용하여 자료를 읽어내는 저장 매체 이며, 광디스크 드라이브로 전자기 스펙트럼 근처의 레이저 빛이나 전자기적 파동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다. CD, DVD, 블루레이 디스크와 같은 매체와 기술을 사용한다.
CD 플레이어, DVD 플레이어, DVD 레코더와 같이 독립적이면서 컴퓨터에 속하지 않는 광기기도 존재한다. 파일시스템은 ISO 9660과 유니버셜 디스크 포맷(UDF) 등을 사용한다. 광학 디스크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기도 하고, 데이터를 은닉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외장 하드디스크[편집]
외장 하드디스크(External hard disk drive)[4]는 외장형 케이스에 하드 디스크를 결합한 제품을 일컬어 부르는 말이다. 현재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컴퓨터에 장착하면 하드 디스크 형태로 인식한다. 용량은 천차만별이며 직접 만들기 간편하고, 완제품이 많이 나오므로 고용량, 휴대성을 추구하는 사람에게 인기가 많다.
대부분의 제품이 USB 인터페이스에 맞게 제작되었으나, IEEE1394나 E-SATA를 지원하는 제품도 다수 존재한다. 크기는 각각 1.8인치, 2.5인치, 3.5인치 등으로 나뉜다. 최근에는 아이오드 등의 제품에서와 같이 광학 디스크 드라이브를 소프트웨어처럼 하드웨어적으로 가상 ODD 드라이브 기능을 내장한 제품이 나와 있다.
타임캡슐[편집]
타입캡슐(Time Capsule)[5]은 애플사의 무선네트워크기반 외장하드의 제품이며 NAS(Network-Attached storage)와 가정용 게이트웨이를 탑재하고 있다. 2008년 1월 15일 소개 되었으며 802.11n 무선 인터넷을 지원하는 Airport 기능이 있으며 3개의 LAN 포트를 지원한다.